"동해선 전철, 포항·경주까지 연장"

입력 2022-02-14 18:10   수정 2022-02-15 00:27

울산·경주·포항 동해안 세 지방자치단체가 울산~부산 간 동해선 복선전철을 경주·포항·대구까지 확대 운행하는 ‘해오름동맹 연계 광역 교통망 구축사업’에 본격 나섰다.

울산시는 올해 해오름동맹 주요 협력사업으로 동해선 전동차 연장 운행과 관광 활성화 등 신규 사업 6건과 계속사업 등 모두 31건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세 도시는 지난 9일 해오름동맹 상생협의회 정기회를 비대면 영상회의로 열어 이 같은 계획을 확정했다. 총사업비는 1조3000억원 규모다.
동해선, 동대구역까지 연장 건의
세 도시는 2016년 6월 울산~포항 고속도로 완전 개통을 계기로 동해안 상생 발전을 위한 ‘해오름동맹’을 출범했다. 이 동맹은 3개 도시를 광역연합으로 묶으면 인구 200만 명, 지역내총생산(GRDP) 100조원의 초광역 경제권으로 커져 각 지역이 동반 발전하고, 삶의 질도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라는 구상에서 출발했다.

세 도시는 2024년 울산 북울산역까지 연장되는 동해선 광역전철망을 신경주, 포항, 동대구로 단계별로 연장 운행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등에 건의하기로 했다. 1단계로 북울산역에서 신경주역까지 연장하고, 2단계로 신경주역에서 포항역, 동대구역으로 각각 추가 연장을 추진한다.

연장 구간은 북울산~신경주 구간 37.7㎞, 신경주~포항 구간 36.9㎞, 신경주~동대구 구간 48㎞다. 총사업비는 시설비 9420억원, 차량 500억원, 연간 운영비 80억원 등을 합쳐 1조원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소트램 건설도 추진
세 도시는 울산 효문역에서 경주 불국사역까지 22.4㎞ 구간에 수소트램을 건설하는 방안도 공동 추진한다. 현재 울산시가 추진 중인 트램 2호선(효문역~송정지구)을 불국사역까지 연결하고, 장기적으로 포항역까지 연장한다는 구상이다.

수소트램 선로는 지난해 말 폐선된 동해남부선 단선 구간을 이용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2600억원으로 정부에 건의해 국비로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세 도시는 수도권 소재 기업의 지방 이전 확대를 위해 수도권과 지방의 법인세율을 5~10%포인트 차등 적용해줄 것을 기획재정부 및 여야 정치권에 공동 건의하기로 했다.

최평환 울산시 정책기획관은 “울산·부산·경남의 ‘부울경 특별연합’이 이르면 올 상반기 출범한다”며 “해오름동맹의 광역 교통망 구축은 중장기적으로 그랜드 메가시티로 발전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지방 소멸 위기와 미래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간 광역 경제권 구축에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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